청소년교육

꿈을 디자인하며 더불어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 고양중산초등학교

보건복지타임스 2016. 11. 23. 14:12
728x90


(고양=더데일리뉴스) 아이들이 더불어 삶을 배우며 각자의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인성, 지성, 꿈을 가꾸는 3오름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중산초등학교는 모든 학생들이 창의적 미래 인재로 자라날 수 있도록 학생중심, 배움중심의 창의적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고양중산초등학교 정수금 교장선생님은 ‘선생님이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다’는 확고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배움이 즐겁고 행복이 가득한 학교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기초·기본 교육에 충실하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꿈을 향해 도전하고, 친구들과 더불어 살아가며 자신의 잠재력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진로교육과 인성교육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학생들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학급축제의 날, 창업박람회, 진로 관련 현장체험학습, 학년별 전래놀이 프로그램, 단계별 진로프로그램 등을 통해 꿈을 가꾸며 도전하는 진로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그리고 배려와 협력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아이들로 키우기 위한 인성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학교특색사업으로 중산우체국을 운영하고 있다. 중산우체국 활동은 아이들의 편지쓰기 생활화를 통해 문장력과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바르게 글씨를 쓰는 습관 형성 및 바르고 고운 마음을 키우는 효과가 있다.

정 교장선생님은 중산우체국 활동을 통해 국어과와 연계한 쓰기 활동 강화는 물론 영상 문화에 익숙해진 학생들의 정서를 순화시키고 인간중심의 밝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데 꼭 필요한 활동이라고 강조했다. 뿐만 아니라 서로간의 마음을 전하는 편지 쓰기를 통해 인간관계를 개선시키고 자신의 생각을 적어보는 시간과 과정을 통해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데 매우 효과적인 활동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생명존중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야생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야생화 교육은 교내 야생화 관찰 교육과 월별 야생화 퀴즈 대회, 고봉산 숲 체험, 안곡습지, 장항습지체험 등의 다양하고 생생한 경험 중심의 체험활동으로 통해 이루어지고 있어 학습에 대한 흥미유발은 물론 삶 속에서 배워가는 교육적 효과를 충분히 얻어내고 있다.

이 밖에도 고양중산초등학교는 온종일 학교프로그램으로 방과후학교와 돌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개성이 각기 다른 아이들의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반영하기 위해 음악, 체육, 전통놀이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한 것이 돋보인다.

홍재희 기자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더데일리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