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웃음박사 권영복의 웃음세상 만들기(3)

보건복지타임스 2009. 7. 21. 15:07
728x90

  뉴스 HOME > 칼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웃음박사 권영복의 웃음세상 만들기(3)
소리는 뇌를 지배하고 행동을 낳는다!
더데일리뉴스 (기사입력: 2009/07/21 14:53)



하하하하하하하하하..
이 세상에서 제일 아름다운 소리이다.
또한 이 소리는 세계 어느 곳에 가도 다 통하는 만국어이자 가장 듣기 좋은 소리이다.
아름다운 소리, 듣기 좋은 소리, 신나는 소리는 우리를 즐겁고 신나게 만든다.

우린 지난날 보릿고개를 극복하기 위해 ‘새벽종이 울렸네 / 새 아침이 밝았네 / 너도 나도 일어나 / 새마을을 가꾸세 / 살기 좋은 내 마을 / 우리 힘으로 만드세’ 확성기를 통해 울려나오는 신나는 새마을 노래를 온 국민이 부르며 신나게 일했다.

5천년 동안 해결하지 못했던 가난을 극복한 것은 우리국민의 ‘하면 된다!’,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었고 이는 신나는 소리가 바탕이 되었다. 가난에서 급속도로 벗어나기 시작하자 여기 저기 달라진 모습에 우리는 더욱 즐거워했고 신났다.

‘좋아졌네 좋아졌어 / 몰라보게 좋아졌어 / 이리보아도 좋아졌고 / 저리보아도 좋아졌어 / 우물가에 물을 긷는 순이 얼굴이 하하 / 소를 모는 목동들의 웃는 얼굴이 하하 / 마을마다 길가에는 예쁜 꽃들이 하하 / 라라라라라라라라..’ 드디어 웃음이 피어나는 국민이 되었다. 이러한 웃음은 88올림픽에 이어 97년까지도 이어지는 듯 했다.

그러나 97년 말 IMF위기가 우리에게 엄습하면서 웃음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가정경제가 파탄나고 이혼이 증가하고 자살자가 급증하고 출산율이 뚝 떨어졌다. IMF위기가 극복하는 듯 했으나 또 다시 신용불량자가 급증하고 최근의 미국 발 금융위기로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우울감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많다.

미국에서 사형수들을 대상으로 희망자를 모집 후 거액을 주고 실험을 했다.
붕대로 눈을 가린 뒤 혈관에 주사기를 꽂은 후 간호사에게 양동이를 가져오게 하였다.
그리고는 주사기로 혈관의 피를 양동이로 빼는 것처럼 위장을 하여 “지금부터 피가 온 몸에서 빠져 나갑니다!”라고 말하고는 계속 피가 빠진다고 이야기를 하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사형수들은 모두 죽고 말았다. 실제로는 피를 한 방울도 빼지 않았음에도 소리만을 듣고 말이다.

우리는 생각만으로도 우리의 뇌는 엄청난 지배를 받는다. 그런데 소리의 지배는 이처럼 거의 절대적이다. 우리 뇌는 소리의 지배를 98% 받는다는 놀라운 연구결과가 있음을 지난 글에서 밝힌바 있다. 소리 나는 대로 우리 몸은 반응한다. 신나는 소리는 우리의 몸을 신나게 행동하게 만들고 즐거운 소리는 우리 몸을 즐겁게 만든다.

반면에 나쁜 소리는 우리의 몸을 나쁘게 만들고 나쁜 행동을 낳는다. 특히 화난 소리는 엄청난 독을 같이 방출한다. 1시간 동안 화를 내는 사람의 입김을 받았더니 80명의 사람을 죽일 수 있는 독이 나왔다고 한다. 어느 병원에 독사에게 물린 사람이 입원했으나 3일 만에 퇴원을 했다. 미친개에게 물린 사람은 1주일 만에 퇴원을 했다.

5주가 지나서도 퇴원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사람에게 물린 사람이었다. 이 세상에서 제일 좋은 소리는 웃음소리이다. 웃을 때 우리 몸에서 21가지의 좋은 물질들이 방출된다고 한다. 도파민,세로토닌,엔도르핀,엔케팔린,옥시토신,감마 인터페론…등이 나와서 T 임파구를 자극하여 B세포와 NK세포를 활성화시킨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암까지도 예방할 수가 있다.

일부러라도 웃어도 90%이상의 효과가 있다. 윌리암 제임스는 기뻐서 웃는 것이 아니라 웃다보면 기뻐진다고 하였다. 웃다보면 21가지의 좋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꼬인 일이 풀려지고 마음이 넓어지고 자신감이절로 생긴다. 일부러라도, 억지로라도 웃자! 웃다보면 얼굴상이 바뀌고 인상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4편에 계속>

www.kwon114.com

>>>>>>>>>>>>>>>>>>>>>>>>>>>>>>>>>>>>>>>>


- 경북 안동(62년생)
- 대구공고 / 금오공대/영남대 대학원/경북대 대학원 박사과정
- 세계1,2위 제약기업GSK Korea, MSD Korea 서울지점장 등 20년 근무(1986-2005)
- 데일 카네기/ 크리스토퍼/ 나폴레옹 힐/스티븐코비 7 Habits 리더십 등 수료
- 현재 한국 웃음리더십연구소 소장 /120세 장수연구소 소장
- 현재 대구대학교 겸임교수
- 웃음치료사 1,2급11개 보유, 실버지도자
- 레크레이션 지도자 1급 7개 보유
- 2008년 공무원, 교육연수원, 농협, 기업체, 단체 등에 연간 500회 이상의 건강, 웃음강의 실시
-‘ 2009 한국을 빛낼 경제인 像 ’ ( 2009.1 '한국증권신문’,'시사경제21’ 공동 선정)
-‘ 2009 혁신 경영 대상(웃음리더십) ’ 수상 ( 2009.2 ‘뉴스메이커’ 선정)
-‘ 2009 한국의 명강사 ’지정 ( 2009.3 ‘스포츠서울’ 선정)
-‘ 2009 The First Korea Class Leader '( 2009.3 ’헤럴드 경제‘ 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