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낮아진 신용점수 저신용자 아파트,주택담보추가대출 한도 이용 기준

보건복지타임스 2025. 3. 19. 11:52
728x90

낮아진 신용점수 저신용자 아파트,주택담보추가대출 한도 이용 기준

 

 

[보건복지타임스] 가계대출 기준금리가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5개월 연속 하락해 오늘부터 신규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 등에 반영된다.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2월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전월(연 3.08%)보다 0.11%포인트 낮은 2.97%로 집계됐습니다. 코픽스는 5개월째 떨어지며 2022년 8월(2.96%) 이후 2년 6개월 만에 처음 2%대로 내려왔다.

 

이에 따라 시중 은행들은 오늘부터 신규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에 코픽스 금리를 반영된다.

 

신용대출금리에도 영향을 줄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 정책으로 인한 소득증빙관련 총부채상환비율 DSR이 적용되고 있어 시중은행에서 주담대 및 신용대출 이용 문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다.

 

 신용대출은 주택담보대출 등과 달리 담보가 없는 상품이라 주택담보대출 보다 금리가 높은 편이다. 또한, 신용등급별로도 금리 차이가 상대적으로 커서 고금리 상황 속에 신용대출 이용자의 이자 부담은 더 커지게 된다.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좀더 높은 이자를 낼 수밖에 없다.

 

최근 신용관련 대출 이용자들이 금리가 좀더 저렴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여 신용부채를 상환 하려는 문의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신용점수가 낮아진 직장인, 개인사업자들의 경우 주택담보대출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 각종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고 있다. 특히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1금융권에서의 주택담보대출이 수월하지 않게 된다. 낮은 신용등급 때문에 강화된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이용하기 어렵게 된다.  

 

 최근 주택담보대출관련 DSR규제가 강화 되면서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 하고 있다.  특히 , 낮아진 신용점수로 인해 1금융권 시중은행 이용이 거절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후순위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 전문 위드비즈론 관계자는 "신용점수가 낮은 일부 고객들의 경우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 총부채상환비율 DSR 심사기준을 충족하기 어려워 필요자금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 저신용자의 경우 시중은행외에 낮은신용등급도 이용할수 있는 후순위 금융권 추가대출상품을 적절히 이용하면 추가자금을 확보 할 수 있다.“라고 전한다.  

 

후순위추가담보대출 심사조건과 한도,금리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 각금융사의 심사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추가대출 금리비교 전문 서비스 등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출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후순위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전문 위드비즈론은 신용등급이 낮은 저신용자, 소득증빙 관련 DSR 충족이 어려운 경우, 다주택자로 인한 LTV한도 부족등 ,1금융권 대출 조건을 충족하지 못 한 이용자들이 추가담보대출한도를 이용 할수 있는 후순위담보대출 심사조건, 한도, 금리등의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아파트추가담보대출 문의는 위드비즈론 홈페이지 또는 전화를 통해 전문가와 1대1 무료상담 이용이 가능하다.

 

 

≪보건복지타임스≫ '미스쓰리랑' 현역 최고령 여배우 김영옥 ˝3살 많은 이순재가 내 아들...˝

 [보건복지타임스] '미스쓰리랑' 현역 최고령 여배우 김영옥이 배우계 족보 브레이커가 된 사연을 공개한다. 3월 19일 방송되는 TV CHOSUN '미스쓰리랑'

www.hwtimes.co.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