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더데일리뉴스 - 배기효 교수의 웃, 자, 단 칼럼[11]

보건복지타임스 2007. 11. 27. 11:32
728x90
  뉴스 HOME > 칼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배기효 교수의 웃, 자, 단 칼럼[11]
Fun volunteer는 최고의 운동이다.
홍재희 기자 (기사입력: 2007/11/27 11:26)

웃음 기법을 활용하는 Fun volunteer는 최고의 운동이기 때문에 웃음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웃음은 놀라움의 소리와 고정관념이 깨어질 때 나는 소리이다. 이러한 웃음의 가치는 얼마나 될까?

1회 웃음 때 200만원치의 신경전달물질인 엔도르핀이 나온다고 한다. 엔도르핀은 모르핀의 200배의 효과가 있고, 엔케탈린은 300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모르핀은 양귀비 1cc를 추출해서 사람에게 주사했을 때 4시간 동안의 진통효과가 있다고 한다. 노먼 커즌즈는 환자가 10분간 통쾌하게 웃으면 2시간동안 진통효과가 있어 잠을 잘 잘 수 있다고 하였고 미국 하버드 의대 연구팀은 1~5분간 웃으면 NK(자연살상세포)세포가 5~6시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데 특히 크게 웃을 때 분비되는 엔도르핀에 의해 증가된다고 한다.

◈ 웃음은 암도 치료한다.
일본의 오사카대 대학원 신경강좌팀은 웃음은 몸이 항체인 T세포와 NK세포 등 각종 항체를 분비시켜 더욱 튼튼한 면역체를 갖게 한다. 호쾌하게 웃으면 암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일례로 코미디프로를 보면 NK세포 활성화율은 3.9%가 높아지고 교양프로를 보면 3.3%가 감소한다.

미국 유방암 환자 제인 힐과 크리스틴 클리퍼드 경우가 암을 이긴 대표적 사례이다. 미국 로마린다 의대 리버크 교수와 스탠리 교수는 웃을 때 인터페론 감마의 분비가 200배 증가 한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 18년간 웃음의 의학적 효과를 연구해 온 미국의 리버트 박사는 웃음은 터뜨리는 사람에게서 피를 뽑아 분석해 보면 암을 일으키는 종양 세포를 공격하는 ‘NK세포'가 많이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고 웃음이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 감기와 같은 감염질환은 물론 암과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고 주장하였다.

웃음은 운동의 효과도 있다. 30초간 웃을 경우 9분간 노 젓기의 운동량, 200m전력 질주한 운동량, 20분간 에어로빅한 운동량과 같다고 한다. 3분간 웃을 경우 11Kcal, 달리기 할 때 17Kcal, 조깅할 때 8Kcal, 섹스할 때 60Kcal, 계단 오를 때 24Kcal가 소모되기 때문에 웃음도 분명히 운동한 것과 같은 효과가 있는 셈 이다.

우리 Fun volunteer들은 고급스러운 spa나 휘트니스를 즐길 시간이 없기 때문에 웃음으로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웃음자원봉사도 내가 건강해야만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거울이 먼저 웃지 않듯이 Fun volunteer들이 먼저 즐겁게 웃어야만 안면피드백 효과에 의에 Client들이 더욱 즐겁게 웃을 수 있고 행복을 느끼게 될 것이다.
Fun volunteer의 무한 에너지는 웃음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되새겨 보아야 한다.

---------------------------------------------
◆ 주요 경력
▶ 대구대학교 사회사업학과 (문학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복지행정학과,복지행정전공 (행정학석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박사)
▶ 한국웃음건강협회 회장
▶ 한국전문대학 사회복지 교육협의회 회장
▶ 대구사회복지사협회 명예회장
▶ 한국복지행정학회 명예회장
▶ 대구사회복지유권자연맹 대표

◆ 주요 자격
◉ 사회복지사, 케어복지사, 웃음치료사, 성·가정폭력상담원

◆ 논문 및 저서
◉ 사회복지개론(공저),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정책론, 신사무관리론

◆ 특강 경력
▶ 펀자원봉사자·관리자 교육 다수
▶ 웃음치료와 펀경영(fun volunteer) 교육 다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