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은퇴 후 노후생활... 미리미리 준비하자

보건복지타임스 2009. 9. 4. 17:02
728x90

  뉴스 HOME > 경제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은퇴 후 노후생활... 미리미리 준비하자
미래의 삶을 미리 준비하는 ‘웰빙바우처’
곽영호 기자 (기사입력: 2009/09/04 16:57)

(서울=더데일리뉴스)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은 2009년 새해를 여는 신년사에서, 은퇴설계 시장은 상상한 것보다 더 큰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요 근래 출시되는 보험, 재테크 상품의 화두는 은퇴 후 노후 생활에 포커스를 둔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출산율이 가장 저조한 나라인 관계로 그만큼 고령사회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2018년에는 고령사회가 되며, 2026년에는 초 고령화 사회 진입이 될 것이라는 통계청 자료가 발표되었다. 이렇듯 현 시대를 살아가는 20대 ~ 50대 직장인들의 주된 관심은 얼마만큼 노후를 윤택하고 풍요롭게 살 수 있냐는 것이다.

2006년 대한상공회의소가 서울 지역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보면 44.9%가 ‘노후 자금을 준비하지 못하고 있다’고 대답했다. 또 한국인들은 은퇴한 후에도 개인의 행복보다 가족에 대한 헌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 우리나라 60대 노년층의 83%가 은퇴 후에도 가족에게 경제적 지원을 계속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조사에서 ‘은퇴 후에도 경제적으로 지원한다.’는 70대 응답자도 64%를 차지했다. 이처럼 노후를 불안해하는 사람이 많은 가운데, 보다 철저한 노후 준비를 도와주는 신개념 서비스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매월 소액의 불입금을 납입한 고객에게 일정 기간 후,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웰빙바우처(Wellbeing Voucher)’가 그것이다. 일반적인 ‘바우처’는 특정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을 의미하는데, 기업이 특정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고 로열티를 확보하기 위해 이를 활용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복지를 목적으로 바우처 제도를 도입한 공공 기관도 늘고 있다. 이런 바우처 제도에 ‘웰빙’과 ‘노후 설계’를 더한 ‘웰빙바우처’서비스가 고령화 바람을 타고 일반인 사이에 널리 퍼지고 있다.
 
웰빙바우처의 기본 근간은 나의 미래의 삶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즉, 향후에 반드시 필요한 미래설계형 목적 상품을 현재 시점의 가격으로 미리 구매하여 준비한 후, 구매자의 의사에 따라 필요한 시점에 추가적인 비용 부담 없이 사용하는 선불식 할부거래방식 시스템이다.

이러한 웰빙바우처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선불식 할부거래 입법에 맞추어 정부에서 규정한 범위 내에서 진행된다.(※선불식 할부거래 : 판매업자가 재화 등을 공급하기에 앞서 구입자로부터 2회 이상의 기간에 걸쳐, 2회 이상 나누어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령하는 할부판매방식)
이렇듯 기존 노후를 준비하는 보험, 재테크 상품과는 차원이 다른 웰빙바우처의 특징은, 현재(구매시점) 가격으로 미리 상품을 확정함으로써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고, 소액의 월불입금 납입 방식으로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 시킬 수 있으며, 누구나 언제든지 이용 할 수 있는 편리성을 들 수 있다.
 
웰빙바우처는 금융기관의 지급준비금 관리협약을 체결해 고객이 매월 납입하는 불입금을 금융기관에서 관리하도록 하여, 안전한 불입금 관리를 진행함과 동시에 ESCROW 방식을 서비스 품질관리 시스템에 반영시켜, 고객이 서비스 이용 후 만족도를 평가하여 만족할 경우 서비스 대금을 지급함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구축하였다. 이와 같은 특징을 바탕으로 서비스 제공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특허등록하여 궁극적으로 모든 웰빙서비스를 위한 on/Off - Line 통합형 Open Market 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웰빙바우처는 현재 5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드리는 여행지원서비스(LGS TOUR), 여유롭고 안정된 삶을 위한 도우미지원서비스(LGS HELPER), 가장 힘든 순간에 곁을 지켜주는 장례긴급지원서비스(LGS 天地人), 주5일 Life Style을 위한 리조트서비스(LGS RESORT), 고품격 어학연수를 위한 어학캠프서비스(LGS ENGLISH CAMP)를 1차적으로 Open하여 고객에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장례긴급지원서비스의 특화상품인 수목장, 천연옥성형을 개발 중에 있다. 또한 향후 멤버쉽 클럽(골프, 호텔패키지 상품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개발 ․ 준비 중이다.
 
웰빙바우처는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비스 제공사 선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각 서비스별 서비스 경쟁력을 위해 서비스 런칭 단계부터 운영사에서 관여하여 최상의 서비스가 제공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서비스 제공사를 복수로 운영하여 선의의 경쟁을 통하여 서비스 품격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새롭게 런칭 할 서비스에도 다수의 제공사를 운영할 예정이다.
 
웰빙바우처는 전국에서 활동 중인 웰빙바우처 전문 설계사(LHP : Lfe Human care Planner)를 통하여 가입 할 수 있다. 고객이 언제 어느 곳 에서든 상담을 요청하면(상담문의 : 1599-4110) 전문 설계사인 LHP가 직접 방문하여, 웰빙바우처 상품 설계를 하고 이를 통하여 고객은 가장 필요한 웰빙바우처 상품을 지정하여 가입 할 수 있다.
 
또한 웰빙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웰빙바우처 서비스를 자세히 확인 할 수 있으며, 직접 온라인으로도 서비스 가입이 가능하다.
 www.LGSHC.co.kr

곽영호 기자 k-yh8282@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idailynews@naver.com
* 미래를 여는 희망찬 신문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www.thedailynews.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