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더데일리뉴스) 쑥은 엉거시 과에 속하는 다년초로 창쑥, 물쑥, 약쑥, 쑥 등 종류가 많다. 쑥에는 특히 비타민A가 많아서 약 80g만 먹어도 하루에 필요한 양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C도 많아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하며. 쑥의 연한 잎을 말려 찐 다음 즙을 만들어 마시면 해열과 진통 작용, 해독과 구충 작용, 혈압강하와 소염작용 등의 효과가 있다고 전래된다.
인천광역시 강화군 불은면 삼성리에 소재한 산애들애(대표 유대식 1566-8466)는, 강화군 농업기술센터(내) 강화약쑥 특구단지 강화약쑥 특산품공장에서, 쑥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강화군의 우수한 쑥 품종인 강화사자발쑥을 주원료로, 강화약쑥 특산품을 전문으로 제조하여 많은 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좋은 약성을 많이 함유한 강화사자발약쑥은 마니산 자락이 주산지이며, 같은 사자발 쑥이라도 강화도 지역을 벗어나면 잎의 형태와 전체의 모습, 고유한 향이 사라진다. 또한 사자발 약쑥은 쑥대와 잎 뒷면이 뽀얀 솜털로 덮여 있고, 성숙한 잎을 따서 비벼 코에 대면 다른 쑥에는 없는 특유한 약재의 박하향이 부드럽게 난다. 이 특별한 향이 사자발 약쑥의 최후 감별 지표가 되며, 매우 강한 쑥 맛이 약쑥으로서 좋은 것임을 알게 한다.
강화사자발쑥은 독특한 향과 외형을 갖춘 쑥을, 강화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우수(약)쑥 품종으로 집중관리 해오고 있으며, 성분 면에서도 보통 쑥보다 월등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쑥이다. 이를 토대로 개발 된 산애들애의 제품에는, 강화사자발쑥을 80% 함유시켜 진정한 쑥의 유효성분을 농축시킨 후 여기에 대추, 생강, 감초, 맥아를 첨가해 흡수율을 높인 ‘강화약쑥 엑기스’가 있다.
|
강화군수가 강화약쑥 품질보증회의를 주제하는 모습 |
이 외에 ‘강화 쑥 환’은 청정지역의 강화사자발쑥을 분쇄가공하여 농축된 엑기스로 만들어, 쑥의 분말을 혼합해 검은색을 띤 환 형태로 고형화시킨 제품으로, 강화 토종 쑥의 모든 것을 그대로 다량 섭취할 수 있도록 제조한 제품이다. 또 다른 제품인 ‘강화 쑥 분말’은 각종 음식을 만들 때 쑥 분말을 일정량 혼합해 요리하면 쑥의 유효성분을 손쉽게 섭취할 수 있고, 뜨거운 물에 1스푼씩 타서 감미료로 가미하여 먹으면 훌륭한 쑥차가 된다.
산애들애의 인기 제품인 ‘강화 약쑥 훈열제’는 별도의 기구가 필요 없이 강화약쑥으로 화장실 변기를 이용하여, 손쉽게 강화약쑥 훈연(회음뜸)을 할 수 있는 제품이며, 이미 특허출원(0114767)된 신제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회음뜸은 남녀 모두에게 단순한 치유가 아니라 신체내의 자연치유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
산애들애 유대식 대표의 강화약쑥 현장실사 모습 |
또한 강화사자발쑥과 마늘의 유효성분을 적정 비율로 함유시킨 상태에서 사자발 쑥의 농축된 엑기스로 고형화시켜, 환 형태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여 활기찬 기운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인 ‘쑥 마늘환’과, 기분전환용으로 으뜸인 ‘쑥 캔디’, 카로틴 비타민 A . B . C와 아르데모의 성분이 다량 함유된 ‘강화 쑥 비누’가 고객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이들 제품은 모두 강화약쑥 특산품으로 강화약쑥 품질보증위원회(위원장 강화군수)의 관리를 받는 제품들이다.
산애들애 유대식 대표는 “사자발 쑥의 신비스러운 외형과 향기, 특유의 맛 등을 중점 연구하여 국민건강 증진에 유용한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우리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라고 말했다.
www.sajassuk.com 곽영호 기자 k-yh8282@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idailynews@naver.com
* 미래를 여는 희망찬 신문
<저작권자 ⓒ더데일리뉴스 (www.thedailynews.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