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

더데일리뉴스 - 배기효교수의 웃, 자, 단 칼럼 [14]

보건복지타임스 2008. 1. 29. 16:08
728x90
  뉴스 HOME > 칼럼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배기효교수의 웃, 자, 단 칼럼 [14]
Fun Volunteer(웃음자원봉사)에는 특별한 성질이 내포되어 있다
홍재희 기자 (기사입력: 2008/01/29 15:54)

Fun Volunteer(웃음자원봉사)활동 원칙은 즉, 제1원칙은 활동의 원점은 인권옹호에 둔다는 것 이며,제2원칙은 활동함에 있어서 시민적 성격을 견지하고, 제3원칙은 활동함에 있어서 민주주의 정신과 절차 및 방법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자발성(자유의지)이다.

자발성이란 금전적인 이득이나 대가없이 사회문제와 이웃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받아들여 스스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며 타인의 강제, 명령이나 구속에 의하여 마지못해 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생각 하고 판단하여 자기의 자유의지에 따라 행동하는 활동을 말한다.

Fun Volunteer는 이러한 자발성의 성격이 더욱 요구된다. 왜냐하면 자원봉사의 금전적, 사회적인 인정과 보상을 포기하고 자신의 재능, 노력과 시간 등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자 하기 때문에 동기가 일반자원봉사자들보다 더욱 강하다. 특히 자원봉사자의 참여수를 증가시키려면 자발적인 동기부여를 위한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유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둘째,공익성(복지성)이다.

공익성이란 자원봉사활동이 특정한 개인, 가족, 직장, 단체의 이익, 종교와 정당의 입장을 초월하여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내에 산재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활동하는 것을 말한다.
Fun Volunteer는 일반자원봉사단과 달리 공익성(복지성)을 활동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게 된다. 타인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단순한 욕구가 아니라 공공의 행복,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특히 사회적 약자나 소외계층을 위한 자원봉사활동터전은 그리 밝지만은 않다. 그리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를 즐겁게, 기쁘게, 행복하게 해 주는 펀 리더로써의 역할을 하게 될 기회가 높아진다.

셋째,무급성(무상성)이다.

무급성은 정신적인 보상과 만족이 아닌 금전적인 보수나 대가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닌 것을 말한다. 무급성(non-paid)은 무상성(non-reward) 또는 무보수성이라는 용어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무급성이란 자원봉사활동을 하면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소요경비를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가 스스로 부담하는 것을 말하며 어떠한 대가를 받고 활동한다는 것은 이미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는 견해이다.

Fun Volunteer는 무급성(무상성) 당연할 뿐만 아니라 금전적인 기부형태도 봉사활동의 영역이다. 특히, 웃음치료사 자격을 갖고 전문직업인으로서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기란 쉽지 않다. 최근의 각국에서는 최소한도의 활동경비를 지원받는 실비자원봉사자(paid volunteer)의 참여가 활발한 실정이다.

실비자원봉사자란 급여나 보수 이하의 최소한의 경비인, 식사비나 교통비에 해당하는 활동비를 지급 받고 자원봉사활동을 촉진하고 장려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Fun Volunteer는 직장생활 등으로 시간에 쫓기는 웃음치료사들의 활발한 자원봉사활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실비, 교통비를 지급하는 것이 필요가 있다.


넷째, 지속성(계속성)이다

자원봉사는 일회성이나 충동적 활동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은 개인의 자유의지에 의해서 하는 것일지라도 일회성이 아니라 꾸준히 계속되어야 하고 일시적 기분이나 우연한 것이 아닌 계획적인 활동이어야 한다.

Fun Volunteer의 지속성은 웃음치료사들이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 중에 하나이다. 직장생활이나 꽉 짜여진 교육, 훈련일정 속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하여 본업을 잠시라도 중단하고 금전적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한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지속성(계속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자원봉사 관리기술이 필요하다. 또한 한 번 자원봉사활동에 참여를 하게 되면 일정 기간 계속해야 한다는 사실을 인식시킬 필요가 있다.

>>>>>>>>>>>>>>>>>>>>>>>>>>>>>>>>>>>

◆ 주요 경력
▶ 대구대학교 사회사업학과 (문학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복지행정학과,복지행정전공 (행정학석사)
▶ 대구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박사)
▶ 한국웃음건강협회 회장
▶ 한국전문대학 사회복지 교육협의회 회장
▶ 대구사회복지사협회 명예회장
▶ 한국복지행정학회 명예회장
▶ 대구사회복지유권자연맹 대표

◆ 주요 자격
◉ 사회복지사, 케어복지사, 웃음치료사, 성·가정폭력상담원

◆ 논문 및 저서
◉ 사회복지개론(공저), 자원봉사론, 사회복지정책론, 신사무관리론

◆ 특강 경력
▶ 펀자원봉사자·관리자 교육 다수
▶ 웃음치료와 펀경영(fun volunteer) 교육 다수

[더데일리뉴스 / 홍재희 기자]